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상 직장 유암종에 대한 분류코드 적용 단계

글 : 임용수 변호사


오늘은 임용수 변호사(보험 전문변호사, 사법연수원 28기)와 함께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를 기준으로 신생물 중 직장 유암종(Rectal Carcinoid Tumor)에 한정해서 분류코드 적용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환자의 진료 담당의사(주치의)가 병리전문의사의 조직병리검사 결과 보고서를 기초로 환자의 직장에서 발견된 종양을 유암종으로 진단했습니다. 이런 경우 '직장유암종'에 대한 Coding을 단계 별로 나눠 적용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진료 담당의사의 진단서에 기재된 진단 중 종양 세포의 조직학적 형태 및 행동양식 확인 : 유암종(Carcinoid Tumor)
 

※ 참고로, 신생물의 조직학적 형태분류(Morphology)란 발생한 신생물의 조직이나 세포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것을 말하며, 행동양식(Behavior)이란 신생물(종양) 세포의 활동 상황 내지는 행동양태를 말합니다.


2단계


제3권 색인에 기재된 종양세포의 조직학적 형태분류 및 행동양식 분류번호 확인 : 선도어(lead term) 카르시노이드 (종양) [신생물(Neoplasm), 악성(malignant)도 참조]  M8240/3

※ 세부 항목 중 부위 "직장(rectum)"을 찾습니다. 그러나 세부 항목 중에 직장(rectum)을 찾을 수 없습니다.



3단계


제1권 분류표 중 제4편 신생물의 형태분류에서 '2 단계'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 : M8240/3  카르시노이드 종양(Carcinoid tumor) NOS



4단계


제1권 분류표에서 '/3'이 '악성, 원발부위'임을 확인



5단계


제3권 색인의 신생물 일람표(Neoplasm table)에서 유암종(M8240/3)이 발생된 부위코드 찾음 : 신생물 - 직장 (팽대) - 악성 - 원발성 - C20



6단계


제1권 분류표에서 직장의 악성신생물이 '5단계'의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 : C20 직장의 악성신생물(Malignant neoplasm of rectum)
 

※ 제3권에서 찾은 코드를 제1권 분류표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이 Coding 원칙이지만, 제3권의 신생물 일람표가 매우 자세하게 분류돼 있으므로 신생물 일람표에서 찾은 코드의 경우 반드시 제1권에 가서 다시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7단계


직장 유암종의 진단에 맞는 분류코드 적용 : C20, M8240/3
 

※  조직병리검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그 결과보고서가 나온 후에 보고서를 확인하고 Coding을 합니다.

THE 수준 높고 좋은 글
[보험 전문변호사] 임용수 변호사
  • 최초 등록일: 2017년 7월 16일
  • 1차 수정일: 2019년 5월 1일(재등록)

댓글 없음

댓글 쓰기